본문 바로가기
BLESS 4U

2017. 2. 7(화) BLESS 4U 3회 강의

by 평생교육사 2017. 2. 8.
행복한 부모, 자녀를 꿈꾸게 한다

부모가 학부모가 되는 순간 관계가 달라진다. 부모는 아이와의 눈높이를 맞추며 아이의 시선으로 바라보지만 학부모는 자신의 눈으로 아이를 바라본다. 부모는 현재에 충실하며 아이의 행복을 생각하지만 학부모는 자신의 과거를 투영하여 아이의 미래를 생각한다.


부모도 학부모도 모두 아이의 행복을 바라지만 많이 다르다는 것이 꼭 나 만의 경험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 것이다. 이번 강의가 남다르게 다가오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부모가 쉽게 생각하고 쉽게 한다고 하여 아이도 그럴 것이다라는 착각에서 벗어나는 것, 99가지 장점보다 1가지의 단점이 더 크게 보이는 시각의 오류, 이 모든 것이 자신의 경험 속 실패와 결핍에서 기인한 것이기에 학부모가 아닌 부모의 마음으로 돌아와야 한다.


'부모의 경험은 참고자료일뿐 아이의 삶에 절대적이어서는 안된다'는 것이 이번 교육에서 받은 가장 큰 교훈이다. 그 경험이 성공이든 실패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아이는 부모가 아니고 부모를 대신할 수 없다. 아이는 아이 그 자체이며 그 자체로서 하나의 인격체인 것이다.

아이에게 교육을 이야기하려면 부모가 배워야 한다. 아이를 이해하려면 부모가 먼저 배워야 한다. 아이의 행복한 삶을 원한다면 부모가 더 배워야 한다.

아이가 자신의 삶과 미래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부모는 배우고 또 배워 그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 그리고 부모 또한 그리 행동해야 한다.

더 배우자~!